뇌의 후천적, 기질적 변화에 의해 발병하는 치매는 대부분 진행성이고 비가역적입니다. 이러한 치매에 대해 심리사회적인 치료접근의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인 치료접근은 환자에 대해 인간적 존중심을 가지고경청하고 공감하며 환자와 가족, 의료진 사이의 비언어적, 비언어적 의사 소통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치매노인의 감정을 표현할수 있도록 하는 인정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정치료의 개념
인정치료(Validaiton Theroy)란 지남력이 손상된 치매노인의 혼돈된 말과 행동을 근거있고 유효한 것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페일(Feil,1993)은 알츠하이머나 치매진단을 받은 노인들의 혼돈된 말과 행동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인간적인 위엄, 심리적 안위와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인정치료를 개발하였습니다.
치매노인의 말과 행동에는 의미가 담겨있고, 치료자는 치매노인의 말과 행동을 수용하고 치매노인의 감정을 배려하고 표현할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정치료의 기본 전제로는,
① 모든 사람은 유일한 존재이며, 개별화의 접근을 지향해야 한다.
② 모든 사람은 지남력에 장애가 있다하더라도 가치가 있는 존재이다
③ 치매노인들의 지남력 장애행동 안에는 이유가 담겨 있다
④ 치매노인의 행동들은 단순히 뇌의 해부학적 기능변화보다는 전 생애를 통한 신체, 심리, 사회적 변화가 조합되어 나타난다.
⑤ 치매노인들의 행동을 강제로 바꿀수는 없다. 단지 노인 스스로 변화를 원할 때만 변화가 가능하다.
⑥ 치매노인들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⑦ 생의 단계에는 발달과업들이 있고, 각 시기에 완성해야 할 과업들이 실패하면 심리적인 문제들이 야기된다.
⑧ 치매노인은 최근 있던 일을 기억해내는데 실패하면, 옛날의 기억들을 회상하면서 생의 균형을 회복하려고 시도한다.
⑨ 치매노인은 신뢰할수 있고 공감해주는 경청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쏟아내고 인정받으면 고통스런 감정들이 누그러지지만, 감정을 억누고 무시하면 더 강화된다
치매노인의 인정치료의 장점은, 자기가치의 회복, 약물, 신체적 제지의 완화, 외부세계로부터 도망가려는 상태를 최소화, 스트레스 및 불안 완화, 미완성된 생의 과업을 해결하도록 원조, 휴지상태의 잠재력을 자극 그리고 가급적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Neal & Barton, 2003)
2. 치매노인의 상담을 돕는 기법들
(1) 개인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에 초점 두기
치매노인이 말하려는 내용보다 표출하고자 하는 감정이 중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이면에 감추어진 감정들을 살피고 인정해 줍니다.
(2) 신뢰를 주는 비위협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로 대화하기
치매노인은 '왜'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노인이 느끼는 감정에 직면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누가, 무엇을,어디서, 어떻게'를 묻는 사실적인 질문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3) 반복하기
치매노인은 자신이 말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 의해 다시 들을때 종종 안위를 느끼기 때문에, 목소리톤과 말의 속도도 비슷하게 말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4) 극단적인 상황을 이용하기
노인이 불평하는 부분의 극단적인 상황을 생각해보게 하여, 그 문제에 대한 과거의 해결방법을 돌이켜볼수 있게 합니다.
(5) 반대의 상황을 상상하기
현재 행동이나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 때인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보게 하여 그 문제애 대한 과거의 해결방법들을 돌이켜 볼수 있도록 합니다.
(6) 회상하기
노년기의 특성인 과거회상을 유도하여 과거에 사용했던 익숙한 적응기제를 재정립할 수 있게 합니다. 과거 있었던 자녀의 결혼, 출산등 즐거웠던 경험으로 언어적 자극을 주고 대화를 유도합니다.
(7) 모호한 표현 사용하기
이해가 안가는 말을 하거나 엉뚱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잘못을 지적하기 보다는 '이것', '그것'등으로 대응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8) 동작 따라하기
치매말기에 노인이 어떤 행동이나 동작을 반복할 경우 상대의 몸동작을 따라하면서 함께 소통함을 느끼도록 함으로써 공감과 신뢰를 구축합니다.
(9) 눈을 마주치며 진심으로 대화하기
얼굴이 편안한지, 눈을 잘 마주치는지, 시선을 피하는지 등을 보면서 노인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입니다.
(10) 충족되지 않은 욕구 확인하기
치매노인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 그 행동이 과거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와 관련 있는지 파악합니다. 가령 인형을 계속 껴안고 있다면 유아였던 자녀와의 미해결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11) 선호하는 감각 파악하기
주로 사용하는 감각통로를 파악하여 남아 있는 감각기능을 이용해 대화를 유도합니다. 실제적이지 않은 내용을 호소하더라도 그것이 실제적이 아니라는 것을 곧바로 알려주지 말고, 그 내용이 어떤것인지 노인이 사용한 감각적 용어를 사용하여 대화합니다.
(12) 신체적 접촉하기
불안해 보일때 손을 잡아주어 편안하게 하거나 어깨를 감싸는 등 신체적 접촉하는데, 경증의 지남력 장애가 있어 의심이 많은 치매노인에게는 부정적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13) 분위기에 적합한 음악 사용하기
기억이나 생각을 유발시킬수 있는 음악을 사용하여 음악에 반응하도록 하면서 삶의 흥미를 자극합니다.
(14) 명확하고 낮고, 정감있는 톤으로 말하기
진실되고 긴밀한 눈맞춤을 하고, 명확하고 침착하면서 친밀감 있는 목소리로 대화합니다.